카테고리 없음

건강하게 간 지키는 법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2. 6. 01:43
반응형
728x170

 

 


우리 몸에서 간은 가장 크고 복잡한 장기입니다. 유해 물질을 파괴하고 독소를 해독하는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또 섭취한 음식을 여러 조직에 필요한 영양소 형태로 적절하게 변화시키고, 노폐물을 처리하는 대사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장기 중 하나인 간, 어떻게 보호할 수 있을지. ‘웹 엠디’ 등의 자료를 토대로, 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손 잘 씻기

코로나바이러스에 대처하는 방법과 마찬가지입니다. 병균으로부터 간을 지키는 가장 쉽고 간단한 방법은 손을 깨끗이 씻는 것입니다.

음식을 준비하기 전이나 화장실에 다녀온 다음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합니다. 비누를 골고루 묻혀 30초 이상 문지른 다음 흐르는 물로 충분히 헹구면 된다고 합니다.

 

 

 


2. 과일, 채소 많이 먹기

다채로운 색깔의 채소와 과일을 챙겨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비타민과 섬유소가 풍부해서 간을 건강하게 지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간을 위한 섭생 원칙은 우리 몸 전반의 건강을 위한 섭생 원칙과 같습니다.

흰쌀밥이나 도넛 등 정제 탄수화물은 피하고 잡곡밥, 통곡물 빵을 먹어야 합니다. 가공육 대신 살코기를 먹고. 좋은 지방, 즉 불포화 지방이 들어 있는 견과류, 생선, 식물성 기름을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3. 주의해야 할 약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약을 과용하면 간이 상할 수 있습니다. 하루 4000㎎을 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스타틴계 약물이나 아목시실린 성분의 항생제 역시 과용하면 간에 무리가 간다고 합니다.

약은 반드시 처방에 따라먹어야 합니다. 어떤 약이든 복용한 후에 피로나 구역질, 가려움증이 나타난다면, 또는 눈이나 피부가 노랗게 변한다면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4. 커피 즐기기

하루 한두 잔 적당량의 커피를 마시면 간암이나 간 섬유증, 간경변 같은 질환에 걸릴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이미 진단을 받은 경우, 병의 진전 속도를 늦추기도 한다고 합니다.

 

 


5. 절주, 예방 접종

간을 생각한다면 술을 줄여야 합니다. 그리고 운동을 해야 합니다. 가족력이 있다면 정기 검진을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 한 가지. 간염 예방 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C형 간염은 아직 백신이 없습니다. 하지만 A형 간염과 B형 간염은 예방 접종이 가능합니다.

 

2022.02.04 - [분류 전체보기] - 라벤더가 사람에게 좋은 이유

 

 

라벤더가 사람에게 좋은 이유

 사람들은 라벤더 향을 맡으면 마음이 편해집니다. 숙면을 돕거나, 불안을 가라앉히고, 통증을 누그러뜨린다는 연구들도 있습니다. 그밖에도 라벤더는 다양한 방식으로 건강에 

gdbaby.tistory.com

 

2022.02.05 - [분류 전체보기] - 내성적인 성격에 대한 잘못된 생각

 

내성적인 성격에 대한 잘못된 생각

요즈음 사람들에게 마이어스-브릭스 유형 지표, 즉 MBTI로 성격을 가늠하는 게 유행입니다. 인간의 성격을 16가지 유형으로 나누는데 여기서 가장 중요한 변수가 내향성 혹은 외

gdbaby.tistory.com

2022.01.28 - [분류 전체보기] - 배꼽을 씻어야하는 이유

 

배꼽을 씻어야하는 이유

배꼽은 꼭 씻어야 합니다. 2012년 미국 플로리다대 연구진은 배꼽에서 67종의 박테리아를 발견했습니다. 건강 매체 ‘헬스라인’이 배꼽 위생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어둡고 눅눅한

gdbaby.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