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인간에게 휴식이 필요한 이유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1. 19. 00:55
반응형
728x170

 



인간에게도 기계가 그렇듯이 ‘충전’이 필요합니다. 매일 단 삼십 분이라도 긴장을 풀고 완전히 쉬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쉰다고 꼭 소파에 누워 눈을 감을 필요는 없습니다. 사람에 따라 요리를 하거나 독서를 하는 게 스트레스 해소에 더 적합할 수도 있습니다.

충분히 쉬고 나면 고갈된 줄 알았던 에너지가 다시 차오릅니다. 마음이 풀어지고 몸도 달라지는 기분입니다. 휴식이 가져오는 변화들, 미국 건강 미디어 ‘웹 엠디’가 정리했습니다.

 

 

 

◆ 호흡 = 스트레스를 받으면 호흡이 빨라진다고 합니다. 그 결과 혈액 속 이산화탄소 수치가 정상치보다 낮아지면서 기운이 빠지고 현기증이 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휴식을 취하면 호흡 속도가 느려진다고 합니다. 패닉에 빠졌을 때는 깊게 숨을 쉬는 것이 좋습니다. 의식적으로 천천히, 분당 6회 정도로 호흡하면 불안과 긴장이 사라지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통증 = 긴장을 풀고 휴식을 취한다고 통증이 사라지진 않습니다. 그러나 약해질 수는 있습니다. 뇌가 천연의 진통제, 엔도르핀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명상 등의 테크닉을 동원해 휴식을 취할 경우 편두통, 만성 골반 통증,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인한 괴로움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소화 = 스트레스는 혈압이 올라가고 맥박이 빨라지는 등의 ‘투쟁 혹은 도피’ 반응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혈액은 큰 근육으로 이동하고 소화 과정은 지체된다고 합니다. 휴식을 취하고 몸이 이완하게 되면 반대의 상황이 펼쳐진다고 합니다. 장을 손상할 수 있는 염증도 완화된다고 합니다.

 

 

 


◆ 근육 = 위협을 받으면 근육이 뻣뻣해진다고 합니다. 옛날에는 숲에서 곰을 만났을 때 그랬다면 현대의 우리는 일 때문에 긴장합니다. 긴장과 스트레스가 오래 쌓여 근육이 아예 뻣뻣하게 굳어지는 일이 없도록 의사의 도움을 받아서라도 이완의 기술을 익히는 게 좋습니다.

 

 

 

 


◆ 면역력 = 스트레스가 누적되면 면역력이 떨어집니다. 즉 병원체가 침입해 번식하는 걸 제대로 막아내지 못한다고 합니다. 독감이나 코로나-19 같은 역병으로부터 안전하고 싶다면 제때제때 휴식을 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나이를 먹은 사람은 특히 유념해야 한다고 합니다. 면역력은 시간이 갈수록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2022.01.17 - [분류 전체보기] - 건강한 야식 착하게 먹는 방법

 

건강한 야식 착하게 먹는 방법

밤에 먹는 ‘야식’은 낮의 간식보다 더 맛있게 느껴집니다. 스트레스받은 날엔 매콤한 떡볶이가 당기고, 피곤한 날엔 핑계를 대며 초콜릿을 먹어봅니다. 섬유근육통 및 만성피

gdbaby.tistory.com

2022.01.16 - [분류 전체보기] - 식이 섬유 챙겨 먹으면서 살 빼는 방법

 

식이 섬유 챙겨 먹으면서 살 빼는 방법

많은 사람들이 굶는 방식으로 살을 빼고 있습니다. 배고픔을 참으면서 다이어트를 하면 후유증이 큽니다. 일상생활에 지장이 많고 체중감량에 성공하더라도 다시 살이 찔 가능

gdbaby.tistory.com

2022.01.13 - [분류 전체보기] - 생생한 꿈의 이유

 

생생한 꿈의 이유

잠에서 깨면 꿈은 잊히는 게 정상입니다. 뇌가 꿈을 장기기억으로 저장하지 않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잠을 막 깬 비몽사몽 상태에서는 기억나는 것도 같지만, 완전히 정신이 들

gdbaby.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