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을 신선하게 보관하려면 냉장 보관을 선호하는데요. 하지만 재료에 따라서 상온 보관이 더 적절한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요즘과 같은 추운 겨울에는 베란다에서도 열대과일은 냉해를 입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냉장고에 넣으면 안 되는 식재료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커피 원두
원두는 흡습력이 매우 높습니다. 갓 로스팅된 신선한 원두를 냉장고에 넣는다면? 비싼 탈취제를 넣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원두는 건조하고 어둡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편이 좋습니다. 한번 밀봉 포장을 뜯었다면 산화가 시작됩니다. 최대한 빨리 섭취하는 편이 좋고, 냉장보다 밀폐해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올리브유
올리브유는 버터와 동일하게 낮은 온도에서는 단단하게 응고됩니다. 한번 응고된 올리브유는 따뜻한 곳에 두면 다시 액체로 돌아오지만, 특유의 풍미를 잃는다고 합니다. 평소 가스레인지 근처에 두는 경우가 많은데 열이 자주 가해지는 것도 품질에 좋지 않습니다.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고 조리할 때만 꺼내 쓰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 꿀
꿀은 고농축 제품으로 냉장 보관이 오히려 품질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냉장 보관 시 딱딱하게 굳어져 사용에 불편한데요. 꿀은 오래되면 결정이 생기는데 냉장 보관은 이를 가속해 식감을 떨어트린다고 합니다.
◆ 빵 등 제과류
냉장고에 넣어두면 녹말이 노화돼 식감이 딱딱해지고 수분이 더 빠르게 증발합니다. 오랜 기간 보관하고 싶다면, 냉동 후 에어프라이어나 전자레인지로 해동해 섭취하는 것이 식감을 보존하고 맛있게 섭취하는 방법입니다.
◆ 초콜릿
초콜릿이 녹을까 냉장 보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낮은 온도에 두었다가 먹기 위해 다시 상온에 꺼내면 회백색 점이 생기고, 이 과정이 반복되면 초콜릿의 풍미를 해칠 수 있습니다. 초콜릿은 온도에 민감하고 풍미가 매우 쉽게 바뀌니 일정한 기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양파, 마늘
양파는 냉장고 습기를 쉽게 흡수해 물컹해지며. 싹이 나고 곰팡이도 피기 쉽습니다. 햇빛이 들지 않고 서늘한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도 마찬가지입니다.
◆ 감자, 고구마
냉장 보관 시 녹말 성분이 당류로 변하며 특유의 풍미가 사라집니다. 상온에 보관할 때 햇빛을 쬐면 싹이 트니 서늘하고 건조한 그늘에 보관하도록 합니다.
◆ 식초
식초는 아세트산으로 pH가 낮아 대부분의 부패 미생물이 살 수 없습니다. 실온에 보관해도 상할 염려가 없고, 사용기한이 매우 긴 편인 식재료입니다.
2022.01.11 - [분류 전체보기] - 겨울철 시린발 이유 관리법 빈혈 당뇨병 스트레스 혈액순환
겨울철 시린발 이유 관리법 빈혈 당뇨병 스트레스 혈액순환
손과 발은 가장 먼저 추위를 느끼는 부위입니다. 몸의 중심에 자리한 주요 기관을 따뜻하게 유지하려고 말단의 혈관을 수축시킨 탓인데요. 영하의 날씨. 추운 건 당연하지만,
gdbaby.tistory.com
2022.01.11 - [분류 전체보기] - 영양제 비타민 철분 미네랄 복용간격 처방약 임산부
영양제 비타민 철분 미네랄 복용간격 처방약 임산부
건강을 위해 영양소를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건강한 음식으로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영양제라도 자연식품에 들어있는 모든 영양소를 캡슐 하나에
gdbaby.tistory.com
2022.01.09 - [분류 전체보기] - 쌀 곡류 곰팡이 독소 습도 보관 섭취
쌀 곡류 곰팡이 독소 습도 보관 섭취
우리의 주식인 쌀은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잘 보관해야 합니다. 곡류, 콩류, 견과류 등에 곰팡이가 피면 아플라톡신, 오크라톡신, 제랄레논 등 곰팡이 독소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곰팡이
gdbaby.tistory.com